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성알파시티 차세대반도체 교육연구센터 개소

등록일 2025-08-13 작성자 학과 관리자 조회수 63

반도체전자공학전공, 대구대, 수성알파시티 차세대반도체 교육연구센터 개소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 거점"... 대구대 차세대반도체센터, 수성알파시티에 둥지

 

대구스포츠산업지원센터 내 개소식
반도체 교육·연구·인력양성 시설 구축

대구대 차세대반도체 교육연구센터 개소식에서 참석자들이 테이프를 커팅하고 있다. 대구대 제공

대구대 차세대반도체 교육연구센터 개소식에서 참석자들이 테이프를 커팅하고 있다. 대구대 제공

대구대가 대구 수성알파시티에 반도체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거점인 차세대반도체 교육연구센터를 열었다.

6일 대구대에 따르면 이 대학 차세대반도체혁신공유대학 사업단 및 반도체부트캠프 사업단, 반도체 전공트랙사업단이 지난 5일 수성알파시티 내 대구스포츠산업지원센터 4층에서 개소식을 거행했다.

이날 행사는 테이프 커팅식과 현판식을 시작으로 김경기 대구대 사업단장의 개회사와 박순진 대구대 총장의 환영사, 신현철 한국반도체공학회 회장의 축사가 진행됐다. 또 주호영 국회의원(대구 수성구갑), 김대권 수성구청장 등이 영상을 통해 차세대반도체 교육연구센터 개소를 축하했다.

이어 대구대 반도체 관련 사업 소개 및 교육연구센터 구축 보고 및 센터 투어, 그리고 박영준 라이팩 최고 기술·마케팅책임자(CTMO) 및 공성호 경북대 반도체융합기술연구원 처장의 초청 특강이 이어졌다.

김경기 대구대 차세대반도체혁신공유대학 사업단장은 "비수도권 최대 ICT 집적 단지로 발전하고 있는 수성알파시티에 반도체 전문 인재 육성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게 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앞으로 이곳이 지역 반도체 협력 체계의 핵심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지자체 및 유관 기관과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구대 차세대반도체 교육연구센터는 총 822㎡ 규모로, 반도체 설계 및 프로그래밍 강의실, 반도체 공정 교육용 XR실습실, 프로젝트 지원실 등이 마련되어 있다. 대구대는 이곳에서 반도체 설계 및 공정 관리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집중 교육 프로그램, 기업 재직자 대상 기술력 향상 프로그램, 타 대학 및 유관 기관 연계 교육과정 등을 운영하며, 반도체 분야 우수 인재 육성을 위한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대구대는 지난해 9월 홍준표 대구시장, 박 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시와 반도체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에는 대구대가 수성알파시티에 반도체 설계·공정 관련 강의 및 교육, 현장 실습, 산학 연구를 위한 교육연구센터를 설립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제2의 판교'를 목표로 조성 중인 대구 수성알파시티는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 집적된 도심형 첨단산업단지로, 현재 300개 이상의 기업이 입주해 첨단 디지털 산업 혁신 거점으로 발전하고 있다.

박순진 대구대 총장은 "대구대는 대구시와 경북도의 행정 통합 추진에 발맞춰 지역의 미래 산업 개편에 기여하고자 첨단 산업 인재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며 "이번 차세대반도체 교육연구센터 개소를 계기로 반도체 분야 우수 인재를 양성하여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